본문 바로가기
독서

아침의 재발견 모기 겐이치로

by 성장로라 2020. 2. 25.
반응형

최고의 인생을 만드는 아침 습관의 힘!!!

 

p27

아침에 뇌가 기뻐할 수 있는 보상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선물하자

자그마한 보상으로 뇌의 의욕을 높이자!

 

p35

 뇌과학적을 봤을 때 태어날 때부터 잘하거나 못하는 뇌는 없다. 사람들이 그렇게 믿을 뿐이다.

→ 나는 뼛 속 공대생인데 알고보니 문과생이 되었어야 함을 살다보니 깨달았다. 나혼자만 그런건 아니겠지... 이과를 좋아하는 줄 알고 이과 교과를 선택했고 공대를 갔다. 나는야 만들어진 공대생. 나는 문과를 더 잘하는데 덜 잘하는 이과를 계속 공부하고 발전시켜 왔으니... 나는 통합형 인재...? 

 

p51

 저절로 몸이 움직일 수 있는 자기만의 아침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p93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나 새로운 일에 도전해서 뇌에 긍정적 자극을 줘야 한다

→ 올해 목표 중에 하나가 새로운 취미 만들기 인데... 야심차게 시작했던 캘리그래피... 폭망... 

 

p99

Default mode network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 평상시 하던 익숙한 일에서 벗어나 다른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들 때 활성화된다고 한다. 익숙하고 반복적인 일에서 벗어나 낯선 환경을 접할 때 뇌의 창의적인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p102

뇌의 '가소성' 이란 이제껏 없었던 새로운 기능을 갖추어 유지 보존하는 능력'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생각하느냐에 따라 뇌는 어느 방향이로든 변할 수 있다.

 

p111

누구나 할수 있는 간단한 일을 매일 꾸준히 실천해 눈부신 지위와 명예를 손에 쥐었다. 그 간단한 일이란 바로 '일찍 일어나기'다. 

 

p118

잠들기 전에 TV를 보거나 인터넷 또는 게임을 하지 말자.

→ 요즘 유투브 보기가 일상이 되서 넋놓고 본능따라 가다가는 시도때도 없이 유투브를 보게 될 것 같다. 유투브 보는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한 번 켜면 마치 TV처럼 시간가는 줄 모르고 본다는 것이 안 좋다.

→ 자기 전에 핸드폰 보는 것을 자제해야 겠다. 

 

p119

잠자기 전에 절대 처음 보는 책은 읽지 않는다

→ 특히 소설책.. 와 이거 한번 빠지면 웹툰이나 미드처럼 나도 모르게 계속 보게 된다. 자기 전에 소설책을 읽었다가 새벽3시가 넘어서야 겨우 끊고 잤었던 기억이 있다. 담날 출근해서 힘들었다. ㅠ 책을 덮지 못한 과학적인 이유가 있었다!!

 

p124

자기 전에 그날의 기분 좋았던 일이나 기뻤던 일 등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는 일을 최소 세가지 이상 떠올리는 연습을 해보자. 기분 좋은 일을 떠올리면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 기분 좋았던 일 기뻤던 일 자기 전에 남편과 공유하기

 

p141

수면시간 확보를 1순위에 두자. 아침형 인간이 되기 힘들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양질의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기 떄문

→ 열시 반이면 침대에 누워 자려고 하는 이유가 있었다. 나는 본능적으로 알고 있었다. 일찍 자야 일찍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p149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에 대한 경제 감각, 시간을 돈으로 치환하는 감각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p159

일하는 시간을 조금 줄여서라도 몸과 마음에 여유를 주면 놀라울 만큼 업무의 질이 올라간다. 업무의 질이 올라가면 성과 역시 자연스럽게 따라 올 것이다.

 

p164

집중력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단련하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능력이라는 사실이다. 집중력에 관여하는 신경 회로는 쓰면 쓸수록 단련된다. 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을 활용해 집중력을 강화하자

 

p169

스스로에게 시간적인 압박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하든 그때마다 '제한시간'을 설정하자

 

p170

제한 시간을 설정하면 우선 자신이 눈앞에 주어진 일을 어느 정도까지 해낼 수 있는지 파악하는 메타인지 능력이 발달한다.

 

p174

평소 일상에 '시간'이라는 '유한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며 시간 관리 능력을 기른다

 

p176

아침을을 '하루 일과의 골든타임'으로 설정 해놓고 시간표를 짜보면 어떨가? 다시 말해 아침 시간을 중심으로 자기 나름의 시간표를 만드는 것이다. 

 

p182

SNS 활동으로 뇌가 쾌감을 느끼면 저절로 하루의 시작에 활기가 샘솟을 것이다.

→ 나는 아날로그 성향이라 페이스북이고 인스타고 SNS 아무것도 안하는데.. 해야하는건가..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효율적 활용??

뉴스나 관심 있는 정보를 SNS에 올려 많은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모으는 것도 좋다

아침마다 SNS를 활용해 서로에게 자극을 주는 관계를 구축하고 자기 성장을 하는 기쁨을 느겼으면 한다.

 

p189

소셜미디어에 아침부터 글을 올려두면 사람들의 반응이 하루 내내 쌓이므로 이른 시간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남겨두면 효과적이다.

 

p194

'말할 준비는 의식하기 이전에 시작된다' 자신의 말이나 글이 머릿속에서 편집 및 정리되도록 의식적으로 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라도 SNS상에 글을 쓸떄는 끝까지 다듬고 검토하는 습관을 들이자

 

p200

스스로 아침 모임을 주최하자

→ 언젠가는 해보고 싶은 것 중에 하나. 리더가 되어 모임을 이끌고 선한 영향력을 공유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기

아침공부 모임, 독서 모임 등을 주최하려면 기획력, 전파력, 참가자를 모으는 기술 등 다양한 능력이 필요

 

p201

인간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 즉 자신감이 있어야 인생을 적극적으로 살수 있는데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이 노력이다

 

p210

아침을 활용하는 방법도 기본적으로는 이와 같다. 우선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의 일, 다시 말해 소소한 일부터 시작하자. 중요한 것은 꾸준한 실천이다.

 

p213

강박을 버리고 '조금씩 꾸준히'에 집중하라. '지금부터 할 수 있는 일을 제대로 하자'라고 마음먹으면 두뇌의 스위치를 붕정적인 생각에서 생산적인 행동으로 전환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주장하는 '최선을 다하는 자세'다.

 

p215

3일 연속으로 해봤던일은 한차례 쉬어가도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다. 할 수 있을 때 두뇌를 재가동해서 최선을 다하면 되는 것이다.

→ 나는 작년 7개월 동안 아침 운동(요가)을 꾸준히 했다. 아침에 요가를 하는게 참 좋았다. 잠에서 막 깬 온전한 나의 몸 상태를 알아가고 운동을 하며 출근 전 마인드 컨트롤이 힘든 업무를 버텨낼 수 있었던 이유였다. 무엇보다 새벽에 일어나 (5시 40분 기상) 아침 시간을 활용하면 하루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 보낼 수 있는지를 경험했다. 그러므로 나는 곧 예전처럼 원하는 시간에 일어날 수 있으며 내가 그 시간에 하고자하는 것을 해내며 이루어낸다.

 

p218

뇌를 위한 근육 운동 '의식적으로 행동하기'

의식적으로 행동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때 두 부위(두뇌의 전환, 상황을 감지해 뇌의 활동을 조정)의 신경 회로를 강화 할 수 있다.  최대의 적은 행동으로 옮기기를 미루면서 뭉그적거리는 자세다.

 

p221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가동되면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던 정보가 재정리되어 두뇌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낸다고 말할 수 있다. (멍 때릴때 작동)

 

p224

산책명상, 무의 경지에서 걷는 것이다. 불필요한 잡념을 버리고 아무런 생각도 하지 말고 그저 계속 걸으면 된다.

→ 아침운동을 저녁으로 옮긴다면... 산책을 좀 해볼까

p235

두뇌의 온오프 스위치를 의식적으로 전환하면 일에든 인생에든 긍정적 변화가 찾아온다는 사실 꼭 기억하자

 

p244

과거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변화의의 첫걸음, 자신의 과거나 현재를 솔직하게 받아들이고 드러내는 자세는 뇌에도 긍정적 자극을 준다.

 

p254

아침형 인간이 되고, 나만의 시간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나아가 '변화된 나'를 만들려는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다.

 

p260

뇌가 긍정적으로 사고하게 만드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다. 일단 뇌가 기뻐할 만한 일을 찾아보자, 그리고 그 행동을 반복하자

 

p264

누구도 흔들 수 없는 나만의 안전기지를 만들어라

→  출근 전 일기쓰는 평일 아침시간, 주말 아침 카페 아메리카노 책

자신의 내면 깊은 곳을 들여다보고 끊임없는 자기 탐색을 통해 자신만의 강점, 흔들리지 않는 삶의 기둥을 찾아야 한다

 

p277

꿈의 시각화와 청각화, 자신의 목표를 종이에 적어놓고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라는 조언, 목표를 이룬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을 하게 만들고 그러한 상상이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어내기 때문

 

p281

불가능해 보이던 높은 목표도 세분화하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목표로 바뀐다. 

 

p295

가능하면 날마다 '오늘은 좋은 일이 있을 거야' , '하면 될거야' 와 같은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갖고 하루를 시작해보자!

 

p300

처음하는 경험은 인생에 있어서도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처음하는 업무도 경험이니.. 인생에 있어서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하자. 생각해보자. 

 

p302

우리의 뇌는 남이 시켜서 하는 일에는 기쁨을 느끼지 못하므로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좋은 습관을 들이게 되면 힘들이지 않고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요 근래 자기계발 분야 책을 많이 봐서 그런가 처음보는 책이지만 읽는 내내 기시감이 느껴졌다. 그리고 카레가 스트레스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내용을 읽을 때는... '뭐지.. 이건?' 갑자기 신빙성이 확 떨어지면서 그만 봐야하나 순간 고민했으나 시간이 아까울 정도로 최악을 아니였다.

 

앞으로 5시 30분 새벽 기상을 위해 킵고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