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5.31. ~ 06.07.
공부의 미래(10년 후 통하는 새로운 공부법)
구본권
2019.06.28.
한겨례출판사
252p
1부 공부의 의미가 바뀐다
01. 학습도구의 미래
37p 그래도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첫째 글로벌 시대에 외국어 능력을 두뇌에 내장하고 있느냐, 도움에 전적으로 의존하느냐는 중대한 실력 차이로 연결된다. 둘째 외국어는 다른 문화와 세계로 들어가는 열쇠입니다.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인식과 경험을 확대하는 소중한 경험입니다. 셋째, 기계번역 시대에도 번역의 결과물을 판단하는 외국어 실력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 자막 없이 영화나 미드를 보고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내 목표 중에 하나인데 사실 헷갈리긴 했다. 인공지능이니 뭐니 알아서 척척 해석해주고 번역을 해주는데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 시간 낭비를 하는 것은 아닐까?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어느 정도 나의 의문점이 해소되었다. ㅎㅎ 단순 번역을 넘어 나의 의견을 영어로 번역하는 데 있어서 나의 의도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 그것 하나만으로도 영어공부를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다.
48p 도구를 잘 활용하려면 도구를 사용한 결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59p 코딩을 배우는 진짜 이유, 첫째 코딩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둘째 디지털과 인공지능 시대에 컴퓨터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소양을 쌓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코딩이란?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71p 도구와 기술은 어떠한 의도를 갖고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78p 기술과 도구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동기와 학습 능력이라는 사실이지요.
94p 기술과 도구는 사용자가 깊이 이해하고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는 상황에서 사용해야 비로소 효과가 나타납니다.
02. 대학의 미래
124p 미네르바 스쿨 등이 기존의 학교와 다른 점은 지식을 가르치는 대신 배우는 법을 가르친다는 점입니다.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법,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법, 동료들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데 주력합니다.
125p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변화하는 지식에 어떻게 적응해야 할까를 배우는 게 더 중요하다.
03. 직업의 미래
139p 누구나 잠재적 실업자 처지에 놓인다는 걸 의미합니다.
150p 역사상 가장 오랜 세월 일을 해야 하지만, 일자리는 가장 불안한 세대라는 점입니다.
155p 반드시 피해야 할 생각은 미래의 변화로부터 절대적으로 안전한 직무와 직장을 찾겠다는 생각입니다.
162p 사람은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로 덕성을 갖춘 사람을 선택할 것인 만큼, 기계가 지닐 수 없는 인격을 갖추는 게 필요합니다.
164p 우리가 생각하고 판단하는 틀은 기본적으로 각자의 경험과 주변의 평가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171p 우리는 불안하기 때문에 ‘자격증’ 같은 구체적인 증거에 의존하려 합니다. 하지만 미래학자들은 특정한 자격증이나 지식으로 미래를 준비하려는 태도는 어리석은 시도라고 말합니다. 미래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래인데, 현재 기준으로 대비하려는 시도는 무용한 결과로 이어지게 마련입니다.
175p 외부의 규제와 요구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탐구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이 전문가 업무의 특징입니다.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문제 설정 능력과 탐구 능력은 미래 인공지능 사회에서 기계에 대체되지 않으려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능력입니다.
182p 미래의 핵심역량 네 가지4C 창의력(creativity), 소통능력(communication)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협업능력(collaboration)이라는 소프트 스킬
→ 나에게 부족한 능력은 무엇일까?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협업능력"
2부 미래의 능력
04. 창의성
189p 기업과 사회가 점점 더 개인에게 창의성을 요구하는 이유 첫째,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발달로 창의적인 일만 사람의 일로 남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매뉴얼과 규칙이 없는 비 정형화된 업무는 여전히 사람의 손길을 필요로 합니다. 둘째, 갈수록 복잡해지고 예측이 불가능해지는 불확실성의 시대를 헤쳐나가려면 무엇보다 창의성이 필수입니다. 셋째, 역설적이게도 창의성을 가진 사람들은 점점 희소해져 가기 때문입니다.
199p 창의성은 다른 인간 능력처럼 교육과 학습을 통해 계발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 희망을 주는 글이다. 나 스스로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생각지 않는다. 지금까지 창의적인 것을 해본 경험이 적다. 하고 있는 업무도 매뉴얼에 따라 집행하는 일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튀면 피곤한 직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앞으로 5년 안에 그만두고 나만의 일을 할 생각이기에 업무 외적으로 꾸준히 창의력을 계발하며 그렇게 해야만 한다.
200p 천재와 11만 시간의 법칙, 잠재된 소양도 적절한 환경과 연습을 통해서 계발될 때만 탁월한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
211p 오랜 모색과 훈련을 통해 해당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익힌 후 기존의 익숙한 것을 새롭게 바라보고 연결하는 능력이 바로 창의성입니다.
212p 평소 머릿속에서 따로따로 존재하던, 자신이 잘 아는 익숙한 경험의 점들이 연결되는 순간 창의성이 꽃을 피웁니다.
216p 창의성의 출발점은 호기심입니다. 질문의 크기가 내 삶의 크기를 결정한다.
우리나라 정부가 지원하는 연구과제의 성공률이 98%에 달하는 건 역으로 부끄러운 이야기다. 성공할 만한 연구만 골라서 한다는 것이다. 실패를 꺼리고 고만고만한 연구만 하게 된다.
→ 어쩌면 나는 그동안 창의성이라는 뜻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는지 모른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그것이 창의성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기존의 것을 조금 다르게 보는 것 그런 것이라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226p 성장 마인드셋은 재능과 능력이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마음가짐입니다. 성장 마인드셋은 단기적인 업적과 외형적 결과보다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내면적 성장을 더 중시하는 마음가짐입니다.
227p 지멘스나 구글은 직원을 채용할 때 "새로운 것을 얼마나 잘 배울 수 있는 사람인가? "를 무엇보다 중시합니다. ’ 성장 가능성”
05. 비판적 사고력
243p 영어에서는 critical 이 비판적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중요한’ ,‘결정적’이라는 뜻도 지닙니다.
251p 비판적 사고는 학습자 내면 깊은 곳에서 일어나는 자발적 각성인 동시에 살아가는 태도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263p 비판적 사고를 갖추려면 우리 뇌가 인지적으로 게으른 구두쇠이고, 구석기시대부터 형성되어온 각종 편향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을 자각해야 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왜곡되어 있고 편향되며 부정확한 자연 상태의 사고방식을 의도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로 비판적 사고에 도달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 비판적 사고는 부정적인 느낌이다. 모두가 "네"라고 하는데 "아닌데요?"라고 말하는 분위기가 익숙지 않아서 인지 용납되지 않기 때문인지 헷갈린다. 영어로 중요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새삼스럽지만 신선했다. 여전히 조직 내에서 나의 의견을 솔직하게 얘기하는 것이 쉽지 않다. 상사가 얘기하는 것에 동의하고 그렇게 처리하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에 일부러 피하는 것이다. 이게 편하지만 잘하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279p 일상생활에서 비판적 사고를 훈련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
첫째, 지금보다 더 나은 지식이 있음을 이해하라. 둘째, 주장의 근거를 흔들어라 (그 주장의 전제와 숨겨진 가정을 먼저 발견하는 것입니다. 셋째, 의도를 읽어라(그렇게 주장함으로써 그는 어떠한 이득을 얻게 될까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넷째,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라
295p 많이 생각하고 또 깊게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비판적 사고의 첫 단계입니다.
305p 교육이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성장의 과정이며, 삶과 교육은 분리될 수 없고, 성장은 반성적 사고와 문제 해결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06. 자기 통제력
321p 마시멜로 테스트에서 좀 더 오랜 기다림을 가능하게 한 전략을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자극 요소를 눈앞에 보이지 않게 감추거나 치우는 방법입니다. 둘째, 의도적으로 다른 일에 주의를 돌리는 것입니다. 셋째,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려면 평소에 신뢰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330p 사람마다 제각각인 인내력 또는 만족지연 능력은 천성과 환경이라는 두 변수가 얽혀 있지만 중요한 요소는 개인의 의지와 선택입니다. 사람마다 기질과 환경이 ‘주어진’ 변수라면, 인생에서 더 중요한 ‘만들어가는’ 변수는 의지입니다. 자기 통제능력(자제력)은 마음 사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31p 자기 통제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환경을 통제하고 개인의 습관을 만드는 ‘습관의 힘’ 전략, 자신의 내면과 본능에 대한 성찰을 통한 ‘마음의 힘’ 전략
340p 자신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통제하려면 무엇보다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해녀들처럼 자신의 숨 길이, 즉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합니다.
341p 사회학자 엄기호는 “한계는 극복의 대상이 아니라 다름의 대상이고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은 슬픔이 아닌 기쁨”이라고 말합니다. 탁월한 전문가는 가장 뛰어난 능력을 타고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이 지닌 능력을 가장 잘 다룰 줄 아는 사람입니다.
→ 나는 한계는 극복의 대상이라고 생각했다. 나 스스로의 한계를 인지하고 점차 늘려가는 것이 극복하는 길이라고 알았다. 그런데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이 기쁨이라 한다. 나에 대해 알아가는 것. 이게 제일 중요한 것이었는데, 나의 10대, 20대에는 오로지 "대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삶을 살았다. 이제라도 알게 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가!!
345p 누구나 인생에서 쓸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자 최선의 도구는 각자 자신뿐입니다.자신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은 자신의 지닌 최선의 도구를 사용하는 법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346p 행복의 일곱 가지 요소 : 한 개인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살 것인지 여부는 50세 이전에 이 일곱 가지 요소를 얼마나 갖추었는가를 기준으로 거의 정확하게 예견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입니다. 고통과 어려움에 대처하는 태도, 교육기간(평생학습), 안정적인 결혼생활, 비흡연, 적절한 음주, 규칙적인 운동, 적정 체중
→ 진짜 평범하기 그지없는 요소이다. 이 연구에 따르면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07. 협업능력
369p 인공지능 시대 사람의 일은 기계에 위임할 수 없는 영역만 남게 됩니다.
372p 다른 배경과 관점을 지닌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업할 때 혼자만의 관점과 지식으로 해결할 수 없던 복합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96p 공감 능력은 다른 사람의 관점과 감정을 이해하게 하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과 현상에 대한 인지능력을 높이고 도덕적 행동으로 연결되어 사회적 성공을 이끌어내곤 합니다.
3부 스스로 미래를 결정하는 힘
08. 내면의 동기를 발견한 사람들
422p 사람은 생존을 넘어 삶의 의미와 목적을 추구하는 존재인데, 인생의 지향과 의미를 찾아내는 일은 누구에게도 쉽지 않습니다.
자발적 동기와 목적의식은 자율성을 기반으로 자기 주도적 탐색을 통해 형성되는 것입니다.
423p 자발적 동기를 품은 사람은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향해 열정과 집중력을 쏟으며 학습하고 성장해갑니다.
426p 흥미를 느끼는 일을 얼마나 열정을 갖고 오랜 기간 의도적인 연습을 통해 개선시켜나가느냐에 따라서 그 역량과 결과의 수순이 결정되고 나아가 인생이 달라집니다.
437p 빈곤을 벗어나고 직업을 찾아 나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은 자아성찰을 통해 내면적 동기와 목적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이는 외부의 영향에 따라 일희일비하지 않고 자신만의 소명과 목표를 추구하는 걸 뜻합니다.
438p 자아를 인식한다는 것은 곧 자신의 특성을 이해해 자아를 다스리는 지경을 말합니다.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과 한계 지점에서의 경험은 스스로가 어떤 존재인지를 알게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불안하고 두렵고 피하고 싶은 경험입니다.
441p 자신을 발견하는 최선의 길은 자신의 한계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는 궁극의 지점에 가보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결국 어쩔 수 없는 한계를 확인하게 된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실패의 경험입니다. 최선을 다한 끝에 자신의 한계를 만나는 실패는 자신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합니다.
→ 나의 인생 목표는 내가 가지고 태어난 능력의 최고치를 경험하는 것이다. 그것은 경험하려면 이것저것 해봐야 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시도하자!
452p 생활의 달인들이 돈이나 승진, 출세와 같은 외적 보상이 아니라, 완벽함이나 아름다움 같은 자신만의 가치 기준을 설정하고 추구함을 의미합니다. 즉 배움과 훈련의 과정에서 얻는 기쁨이라는 내면적 동기가 평범한 사람을 최고의 전문가이자 행복한 직업인으로 만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내가 하는 일에서 돈이나 승진, 출세와 같은 외적 보상을 제외하면 찾을 수 있는 내면적 동기는 무엇일까. 보이지는 않지만 구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했다는 만족? 민원인들의 만족? 민원 처리를 해냈다는 소소한 성취?
453p 자신의 내면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도전과 시도를 해보는 것이 목표를 찾는 지름길입니다.
→ 실천, 실천, 실천, 모든 실천이구나. 생각만 하는 것은 과정일 뿐 결국은 실천
09. 배움의 출발점과 궁극의 목표
459p 나의 현재 위치가 어디인가
462p 미래를 준비하는 방향은 두 갈래입니다. 하나는 외부환경과 변화를 파악하는 방향이고, 또 다든 하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자신을 변화시키는 방향입니다.
바깥 세계에 관한 지식 학습보다 더 중요학 근본적인 것은 자신의 앎에 대한 성찰
466p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이해하는 능력을 메타인지능력(meta-cognition)
471p 자신을 객관화한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 자신으로부터 빠져나와 마치 다른 사람의 문제를 바라보듯 자신을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타인지의 출발점은 거리두기를 통한 자기 객관화
480p 자신을 지배하는 거대한 힘이 무엇인지 발견하는 것이, 자신이 어떠한 힘과 욕망에 영향을 받는지를 깨닫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힘과 욕망의 존재를 알게 될 때 비로소 그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고, 나아가 그 힘을 이용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491p 메타인지 능력을 갖추기 어려운 배경에는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첫 번째 요인은 개인의 사고 습관을 지배하는 본능적 특성입니다.
492p 두 번째 요인은 한국사회와 디지털 정보사회의 특성입니다. 메타인지 능력은 효율성과 구체적 목표를 우선시하는 문화에서 발달하기 어렵습니다.
495p 연습문제와 쪽지시험은 자신의 학습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돕는 일종의 메타인지 도구입니다. 자신의 상태를 객관화해서 파악할 수 있어야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알고 보강하거나 연습할 수 있습니다.
495p 학습이나 과업을 수행하기 전 “전에 비슷한 일을 한 적이 있었는가”,“내가 이번 일을 통해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어떤 일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수행하는 도중 “지금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인가?”,“지금 방법과 다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이 일에 대해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마무리 한 뒤 “생각한 대로 잘 처리했는가?”,“어떻게 하면 더 낫게 할 수 있었을까?”,“다른 상황에도 이번 경험을 적용할 수 있을까?”
498p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훈련이란 학습과 업무과정에서 얼마나 진지하고 일관되게 이러한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답변하는 과정을 습관화했는가입니다..
499p 자신이 하는 일의 의미와 방향, 효과를 성찰하고 측정하는 이와 같은 질문을 좀 더 구조화하고 습관화하는 방법은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기록하는 것
→ 보편적인 형태가 일기! 기록의 중요성!!
518p 시간과 환경이 변해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성찰이 진정한 공부의 출발점이자 공부의 미래인 이유입니다.
어렸을 때 들었던 말, 젊었을 때 이것저것 많이 해보라. 사람도 많이 만나봐라.
젊었을 때 더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지 않은 것에 대해 미래의 나에게 과거의 나에게 참 미안하다.
메타인지
맞아, 시험공부할 때에도 오답노트 정리해서 모르는 걸 아는 것이 성적 향상의 비법이었지.
인생 명언
“나를 죽이지 못하는 시련이 나를 강하게 만든다”
독일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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