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9급 운전직 공무원 정보(하는일, 장점, 단점, 연봉)

by 성장로라 2022. 7.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9급 공무원 경쟁률이 3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공무원에는 다양한 직렬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행정직 외에도 토목, 전기, 기계, 환경, 건축 등 기술직, 간호직 등입니다.

이 중 아직 해볼 만한 신의 직장인 공무원 직렬이 있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운전직 공무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전직 공무원이 하는 일, 장점, 단점, 연봉 등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무

직렬 이름에서도 알 수 있는 차량을 운전하는 업무가 주 업무이며, 구청 내에서도 다양한 부서에 소속되어 일을 합니다. 

 

1. 행정지원과

소속은 행정지원과 이지만 도로과, 치수과, 도시경관과, 환경과, 주거재생과 등 업무시간 동안 해당부서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차량 운전을 담당합니다. 주로 현장 민원 대응 업무입니다. (민원처리를 위한 차량을 운전하는 업무)

구청 내 행정차량을 필요한 부서에 배차하고 운전요원도 지원합니다. 전반적인 차량 관리가 주 업무 입니다.

구청장 비서실에 소속되어 구청장과 관련된 운전업무를 밀착 수행합니다.

 

2. 청소과

도로 청소를 위한 살수차, 분진차, 가로차 및 재활용차를 운행하는 업무를 합니다.

업무 특성상 새벽에 일찍 출근하여 일찍 퇴근하며, 주말 근무도 합니다.

 

3. 보건소

코로나19 확진자 이송, 방역차, 소독차를 운행합니다.

 

4. 동주민센터

관할 동 순찰, 청소 등 민원 업무 (민원처리를 위한 차량을 운전하는 업무)

복지서비스 업무 지원

수방, 제설 근무 

기타 선거, 축제 등 지원업무

보통 동 주민센터에 운전직 공무원이 1명 있습니다.  

 

부서 이름은 지자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부서에서 하는 업무도 지자체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장점

1. 대민업무가 적음

공무원의 가장 큰 단점이 민원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입니다. 직접 민원을 상대할 일이 적기 때문에 업무 만족도가 타직렬 공무원에 비해 높습니다. 

 

2. 타직렬 대비 낮은 업무강도

타부서 지원이 주요 업무입니다. 따라서, 행정직이나 기술직과 비교하여 업무에 대한 부담감, 책임감이 타직렬에 비해 낮습니다. 정시 출근 및 퇴근이 가능하며, 적극적으로 개인 시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동일한 월급

다른 공무원들과 똑같이 법에서 정한 월급을 받습니다. 

 

운전직 공무원은 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꿈꾸는 신의 직장, 공직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장점으로는 다양한 차종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단점

1. 외근으로 인한 육체피로

2. 단순 반복적인 업무

3. 승진 티오가 적어 승진이 늦다. 

 

연봉 

운전직 공무원도 동일한 공무원으로 지방공무원 보수업무 등 처리지침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월급을 받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3가지

1. 운전직 공무원은 음주 운전 시 타직렬 공무원에 비해 더 무거운 징계를 받습니다. 파면 또는 해임입니다. 

2. 운전직 공무원은 퇴직 후 바로 택시기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개인택시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충족되기 때문입니다. 

3. 서울시 운전직 응시자격으로 1종 대형 면허와 대형버스 운전경력 1년 이상인 자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운전직 공무원은 대형버스 운전경력을 위해 에버랜드에서 사파리 차량을 운행 했다고 합니다.

보통 시내버스 운행으로 경력을 쌓으시는데 이 분은 에버랜드에서 경력을 쌓으며 즐겁게 일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운전직 공무원이 하는 일, 장점, 단점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정보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일반직렬 공무원으로 일하다가 운전직으로 다시 시험 봐서 직렬을 바꾼 공무원들도 종종 있습니다.

그만큼 공직사회 내에서 운전직 공무원이 부러운 직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운전직 공무원이 하는 업무가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 이기 때문에 이 점이 나와 잘 맞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총총

 

반응형

댓글